국제차문화산업박람회
상반기 04. 10 - 04. 13 │ 서울 코엑스 마곡
하반기 11. 06 - 11. 09 │ 서울 코엑스 삼성동 플리츠
한국 차의 미래는 이른바 mz세대의 차계로의 유입이다. 그 중심에는 대학의 차 동아리가 있다. 최근 들어 다양한 대학에서 차동아리들이 활동하고 있다. 전국에 있는 대학차동아리들을 초대해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차를 마시고 어떤 교육을 받으며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각 차 대학차동아리들이 참여 자신들을 홍보할 수 있는 홍보관. 젊은 대학차인들의 다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라운지로 젊은 세대들과 차를 통한 공감을 통해 우리시대 차가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라운지.
자신만의 차를 만들어갈 수 있는 라운지. 녹차, 발효차등 6대다류를 베이스로 다양한 티브렌딩 재료로 직접 차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1.티 앤드 티 블랜딩 : 차와 차를 블랜딩하는 방법. 가장 흔하게 널리 알려진 잉글리쉬 브랙퍼스트 티를 필두로 많은 브랙퍼스트 블랜드(breakfast blend), 로얄 블랜드 등 수많은 블랜디드티(blended tea)들이 있다. 홍차와 홍차, 녹차와 녹차, 혹은 홍차와 녹차 등 다양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 블랜딩 방법이다.
1.티 앤드 허브 블랜딩 : 차와 허브를 블랜딩하는 방법. 차와 함께 섞인 허브는 완성된 블랜딩에서 그 향을 더 확실하고 길게 보존할 수가 있다. 그러한 이유로 다양한 허브류와 스파이스를 홍차와 함께 블랜딩한 제품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으로 녹차와 쟈스민 꽃을 블랜딩한 쟈스민티(jasmine tea)와, CTC급 홍차와 스파이스를 블랜딩하여 강한 맛을 내는 마살라 챠이(masala chai)가 있다.
1.티 앤드 플레이버 블랜딩 : 완성된 차에 향을 추가하는 방법. 차에 향이 추가되면서 차는 그 특징을 쉽게 구현하고, 향은 차와 함께하며 생명력을 길게 가져갈 수 있게 된다. 대표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블랜딩인 얼그레이(earl grey tea)가 있으며 근래에는 다양한 향을 첨가하여 깊은 풍미를 만들어 주는 제품들이 많아졌다.
KTEA-엑스포 매회 하나의 주제로 명차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행사의 메인관으로 현재 가장 인기있는 차 인 육계, 수선, 동정오룡, 철라한, 대홍포, 기란등 10여가지의 명품 무이암차를 시음할 수 있는 라운지. 무이암차는 푸젠성福建省 북부 우이산(武夷山, 무이산) 지구에서 생산되는 우롱차(烏龙茶) 중의 최상품을 통칭하여 일컫는 말로 절벽이 많으며 바위가 패인 곳에서 차를 재배하기 때문에 ‘암차(岩茶)’라고 불린다. 무이암차는 대홍포(大红袍), 백계관(白鸡冠), 철나한(铁罗汉), 수금귀(水金龟) 등의 다양한 종류가 있다. 무이암차는 먼저 찻잎이 자라나는 장소에 따라 분류하면 대체로 세 종류로 나눌 수가 있다. 첫째, 산봉우리의 암벽에서 채취하여 만든 차를 ‘암차(岩茶)’라고 하는데, 특히, 3갱(혜원갱(慧苑坑), 우란갱(牛欄坑), 대갱구(大坑口))과 2간(유향간(留香澗), 오원간(悟源澗))에서 생산되는 차를 ‘정암차(正岩茶)’라고 부른다.
이 품종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기종(奇種)’이라고도 한다. 둘째, 계곡 주변에서 채취한 차를 ‘주차(洲茶)’라고 하는데, 그 맛과 향이 우수하나 암차보다 약간 뒤떨어진다 하여 ‘명종(名種)’이라고 한다. 셋째, 산과 계곡 주변 사이에서 채취한 것을 ‘반암차(半岩茶)’라고 한다. 그다음으로 품종에 따라 기종(寄種), 단총기종(單總奇種), 명총기종(名總奇種)으로 나뉜다. 품질은 정암차가 가장 좋고, 정암차 중 우량의 차나무를 선정해 단독으로 무성 번식한 품종을 무이단총이라 하는데, 무이단총 중 최상품을 무이명총이라 한다. 흔히 4대 무이명총은 대홍포(大紅袍), 철라한(鐵羅漢), 백계관(白鷄冠), 수금귀(水金龜)를 일컫는다. 대홍포는 무이명총 가운데 으뜸으로, ‘무이암차의 왕’이라 한다.
차와 술은 옛부터 차곡차곡이란 이름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음용되어 왔다. 우리술전문가와 우리차전문가가 함게 차와 술의 다양한 변주를 체험할 수 있는 라운지.우리 조상들은 술 마신뒤 따끈한 차 한잔으로 술독을 풀었다. 차의 독특한 성분이 술기운을 줄여 주기 때문이다. 특히 술을 차와 곁들여 마시면 거의 숙취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차의 효능이 탁월하다.
우리차 우리술 라운지에서는 차와 술의 전문가들이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주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차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페어링을 선보이는 라운지.
생긴 모양이 달덩이처럼 둥그렇고 원만하다고 하여 달 항아리로 불린다. 몸체는 완전히 둥글지도 않고 부드럽고 여유 있는 둥근 모양이다. 구워지는 과정에서 한쪽이 조금 내려앉았다. 곧바로 선 굽의 지름은 입 부분의 지름보다 조금 좁다. 푸른 기가 거의 없는 투명한 백자유가 씌워졌고, 부분적으로 빙렬이 크게 나 있으며, 표면의 색조는 우윳빛에 가깝다. 흔히 맑은 흰 빛과 너그러운 둥근 맛으로 요약되는 조선백자의 미를 대표하는 잘생긴 항아리로 꼽힌다.
한국의 도예작품중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달항아리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많은 도예가들이 달 항아리를 개성있게 만들어 선보이고 있다. 조선시대부터 가장 각광받는 달항아리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우리시대 달항아리를 공모를 통해 보여줄 예정.
최근들어 우리차에 대한 명성이 위축되고 있다. 100%유기농을 깨끗한 프로세싱을 통해 생산해내는 우리차는 최고의 기술과 최고의 맛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차 홍보의 날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차 산지인 보성군과 하동군 그리고 제주의 차를 비롯해 13개 시군의 차를 시음하고 홍보할 수 있는 곳. 보성차의 날, 하동차의 날, 제주차의 날등을 선정해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차 홍보의 날에서는 관람객들에게 홍보용 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페어링 차 그리고 최고의 차맛을 즐기기 위해 어떻게 차를 마셔야 하는지등 실용적인 것 뿐만 아니라 주제시군의 차 역사등 다양한 것들을 홍보할 수 잇도록 할 예정이다.
중국에서 시작된 약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차의 역사는 인류사에서 가장 검증된 음료이기도 하다.
중국에서부터 한국 그리고 일본 스리랑카, 인도, 저 멀리 커피의 나라 콜롬비아등 남미와 아프리카등 전 세계 60여개국에서 다양한 명차가 생산된다. 전문 티마스터가 운영할 월드 티라운지에서는 홍차, 무이암차, 녹차, 오룡차, 흑차, 보이차, 홍차브랜드의 브랜딩차를 비롯해 다양한 세계의 차를 맛볼 수 있을 라운지로 운영된다.
전문티마스터가 운영하는 월드티라운지에서는 다양한 차를 시음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차를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한다.